포기도, 실망도 없다
그는 숱한 고민 끝에 외국에서 체계적으로 그림 공부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조심스럽게 상부에 밝혔다. 상부에서는 쉽게 한낙연의 신청을 받아들였다. 그것은 목숨 걸고 당의 활동비를 되찾아온 그에 대한 상부의 보답이었다.
한낙연이 상하이를 뜰 무렵, 또 한 사람의 화가가 다른 사람들의 시선이 집중되는 것이 싫은지 조용히 상하이 푸둥항을 떠나는 여객선에 몸을 숨기고 있었다. 훗날 중국혁명의 전환기를 이끈 여성 화가로 칭송받은 그녀의 이름은 허샹닝(何香凝). 그녀는 남편과 함께 쑨원이 이끌던 ‘동맹회’의 핵심 인물로 쑨원의 직계 심복이라 할 수 있었다.
하지만 1925년 3월 쑨원이 사망하고 반년이 채 되기도 전인 8월에 남편마저 장제스(蔣介石)가 이끌던 국민당 우파에 의해 암살당하자 그녀는 모든 직무에서 손을 떼고 그림에만 몰두하고 있었다. 비록 상하이를 떠나는 처지는 다르지만 쑨원의 유지를 그대로 받들겠다는 화가인 허샹닝마저 좌절한 채 조국을 떠나게 만드는 것이 당시 중국이 처한 현실이었다.
체계적인 그림 공부를 하겠다는 일념만 가지고 프랑스로 건너가는 한낙연에게 보장된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하지만 아무리 힘든 생활이 기다리고 있다 하더라도 당시 중국의 상황을 고려할 때 그림 공부를 위해 프랑스로 갈 수 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자신이 선택받은 사람이라는 것을 그는 잘 알고 있었다.
상하이를 떠난 여객선은 홍콩과 베트남의 사이공 등 유럽인이 진출해서 건설한 주요 항구를 거치면서 유럽으로 향했다. 하지만 한낙연은 그 시간마저 편하게 쉬고 있을 수만은 없었다. 급하게 떠나느라 제대로 배우지도 못한 불어를 익혀야 하는 다급함이 그의 가슴을 짓눌렀다. 길고 긴 항해 끝에 프랑스에 도착했지만, 그는 애초에 생각했던 파리에 머물지 못하고 프랑스 중동부지방의 공업도시 리옹에 정착한다.
부자 나라로 생각했던 프랑스의 현실도 만만치는 않았다. 그 무렵 유럽도 심한 불경기에 시달리고 있어 경제적으로 꽤 어려웠다. 프랑스인들도 일자리를 구하지 못해 어려운 판국에 외국에서 건너와 불어조차 제대로 못하는 그에게 제대로 된 일자리가 주어질 리 만무했다.
그것은 프랑스에 처음 도착한 중국 유학생이라면 누구나 겪어야 하는 일이었다. 훗날 ‘황하대합창’의 작곡가로 중국의 내로라하는 대음악가의 자리에 오른 셴싱하이도 학비를 벌기 위해 밤마다 레스토랑에서 바이올린을 연주할 정도였다.
하지만 그는 좀체 포기하거나 실망하지 않았다. 그 정도 고생쯤은 각오한 일이었다. 그리고 지금 다른 사람이 갖지 못한 자신만의 무기인 붓이 있지 않은가. 게다가 좋은 점은 누구의 감시도 받지 않고 마음대로 아무것이나 그릴 수 있다는 점이었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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