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글은 특히 글그림을 그려내기 안성맞춤하다. 글자 하나하나로, 자음과 모음마다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러한 우리 말과 글이 자랑스럽다.”
일명 ‘글자체 회화’라고도 불리우는 ‘글그림’은 자형 설계의 필요에 의해 디자이너들이 합리적인 글자체를 설계하면서 생긴 새로운 회화쟝르이다. 이른바 글자를 쓰고 거기에 기초해 해당 내용의 그림을 만들어내는 것, 다소 생소하면서도 누구나 한두번은 접해봤을 법한 회화의 일종이다.
지난 7일, 사무실로 찾아온 최석준 옹(88세)의 서류가방에서는 보기에도 상당한 재치와 창의력을 필요로 하는 그림작품들이 쏟아져나왔다.
손바닥만한 그림 한장한장마다 그의 정성과 재치가 녹아있었다.
“그림을 그리는 것은 나의 랑만”이라고 말하는 최석준 옹은 “나이가 들어 그런지 기억력은 점점 흐려지지만 글씨로 어떤 그림을 만들어낼지, 구상만은 머리속에서 끊이질 않는다.”며 자신의 일상을 털어놓았다.
그가 이처럼 소위 ‘글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것은 하나의 특별한 계기로 인해서다. 15세에 참군한 최석준은 당시 동북인민해방군 1644사 492퇀의 위생원으로 있었는데 그가 소속한 부대는 장춘포위전(해방전쟁)중 한차례 전역에서 승리하며 적군의 전방포를 로획했다. 그 기쁨을 담아 최석준은 ‘싸울 전(战)’으로 전방포 한대를 그려냈는데 이 그림은 곧 《전투속보》에 발표됐고 전우들의 사기를 북돋아주는 데 큰 역할을 했으며 최석준 역시 이를 통해 무한한 영광을 느끼게 됐다. 그의 나이 17세, 첫 ‘글그림’ 작품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이후에도 그는 꾸준히 ‘글그림’을 그려냈다.
퇴역 후 그는 선후하여 주 위생방역소, 결핵병원, 사회정신병원 등 단위들에서 의료사업에 종사했다. 한편, 여가시간을 리용해 ‘글그림’을 그리는 일에 게을리하지 않았다.
그는 “우리 글은 특히 글그림을 그려내기 안성맞춤하다.”고 말한다. 이를테면 자음 ‘ㅊ’는 천태만변이여서 꽃 모양을 만들어낼 수도 있고 고래등 같은 기와집을 그려낼 수도 있으며 별의 모양을 낼 수도 있다. 글자 하나하나로, 자음과 모음마다 이야기를 만들어낼 수 있는 글, 최석준 옹은 이러한 우리 민족의 말과 글이 있어 자랑스럽다고 말한다.
이렇게 그린 그의 ‘글그림’ 작품은 무려 200여점, 산수, 동물, 인물 등 다양한 주제와 내용을 아우르고 있다. 게다가 그림을 그리는데 사용하는 재료는 전부 재활용품, 그는 “손자들이 쓰다가 버린 꽁다리연필이나 붓, 물감을 모아서 사용하며 화보를 보면서 멋진 배경이 될 법한 페지는 오려두었다가 사용한다.”고 말했다. 심지어 주사바늘까지 등장한다. 립체적 효과를 내기 위해서 종이 뒤면을 주사바늘로 찍어 도드라지게 만드는 것이다. 단 한번도 전문적인 회화기교를 배운 적 없다는 최석준 옹은 이처럼 생활에서 만나는 모든 요소를 자신의 작품과 직결시켰다.
“나는 노래 부르기 좋아하고 식물을 키우는 것이 좋으며 옥편을 뒤져 내가 모르던 글자와 만나는 일이 좋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동원해 글그림을 그려내는 일이 가장 즐겁다.”
그림 한점을 그리는데 때로는 옹근 반나절이 걸릴 때도 있다. 건강상태가 전보다 퍽 못해져 식구들은 아직도 ‘글그림’에 매달려있는 그를 몹시 걱정하고 있다.
“그래도 멈출 수가 없다. 아직도 눈 감으면 여러 구상들이 떠오르는데 죽기 전에 이 걸 다 그려낼 수 있을가. 죽는 것은 두렵지 않으나 다 그리지 못하고 죽는 것이 아쉬울 뿐이다.”라고 말하는 로인의 얼굴엔 평온한 미소가 어려있다.
연변일보 글·사진 박진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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