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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은 자연이 인간에게 주는 최고의 선물이다. 그런데 인간은 생활에서 물을 가장 가까이 하면서도 물의 섭리를 잘 모르고 지낸다.
물은 우리에게 삶의 진리를 가르쳐준다.
흐르는 물은 썩지 않는다.
이는 고인물은 썩는다는 말, 흐르는 물은 오염이 없다는 말이 되겠다. 이를 정치로 말하면 장기집권은 부패와 독선의 위험이 있다는 말이 된다.
물은 우에서 아래로 흐른다.
그냥 흐르는것이 아니라 만물의 생성을 도우며 흐른다. 몸을 낮추는 겸손한 시내물이 모이여 강을 이루고 바다를 이룬다. 나무는 늘 위로만 오르려니 오를수록 외가지로 뻗어나고 물은 늘 아래로만 흐르다 보니 흐를수록 합쳐져 바다를 이룬다.
웃물이 맑아야 아래물이 맑다
이는 웃사람이 깨끗해야 아래사람이 깨끗하고 웃사람이 잘해야 아래사람도 잘한다는 말이다.
물이라고 다 같은 물이 아니다.
물은 찬물, 더운물, 깨끗한물, 더러운 물…이 있다.
인간은 삶에서 그 직책과 그 위치에 따라 합당한 몸가짐을 챙기고 자기의 분수에 맞게 살아야 한다.
깨끗한 물도 더러운 물이 섞이면 오염된다. 그러니 인간도 삶에서 좋은 친구를 만나고 좋은 사람과 가까이 해야 한다.
물은 배를 띄우기도 하고 배를 번지기도 한다.
이는 백성은 물과 같아 배를 띄우기도 하고 배를 번지기도 한다는 말로 집권자들에게 민생, 민심의 중요성을 제시해주는것이다.
물이 많으면 넘쳐난다
그릇에 물이 차면 다른 그릇에 담듯이 인간도 일정한 만족이 되면 사회와 이웃을 위해 봉사를 해야 한다
물은 적응력이 뛰여나다.
둥근 그릇에 담으면 둥글어지고 모난 그릇에 담으면 모나게 된다.
물은 스스로 맑아지는 자정력(自淨力)이 있다.
물은 흐르면서 맑아지고 파도치며 맑아지고 증발하며 맑아진다.
물은 항상 남을 씻어주지만 남이 물을 씻어주지는 않는다.
더러운 물이 쓸모가 없듯이 사람도 바탕을 더럽히면 설 자리가 없다.
물은 유연하지만 유약하지 않고 강한것을 이긴다.
한방울씩 떨어지는 락수가 강한 돌을 뚫는다.
《상선약수》라는 로자의 말이 있다. 로자는 《최상의 선덕(善德)은 물과 같은것》이라 하여 《상선약수》(上善若水)라 했다. 로자는 물처럼 살려면 물과 같은 품성을 지녀야 하니 《가장 선한 사람은 물 같은 성품을 지닌 사람》(上善之人, 如水之性.)이라 했다.
《상선약수》의 첫째는 그릇에 따라 모양을 바꾸며 조금의 거역이 없는 물의 유연성, 둘째는 스스로를 높이려 하지 않는 물의 겸허성, 셋째로 무서운 에너지를 비장하고있는 물의 힘이다.
물의 섭리는 인생을 살아가는 최상의 방법으로 누구라도 물의 섭리와 특성을 몸에 익히면 대성할수 있음을 제시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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