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마사요시(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이 미국 이동통신 자회사인 스프린트의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 미국에서 기업 인수를 더 해야 한다고 밝혔다.
손 회장은 미국 3위 이통사(AT&T와 버라이즌에 한참 뒤진다)라는 스프린트의 현 위치에 만족하지 않는다면서도 스프린트 단독으로 이들을 따라잡기는 힘들다고 덧붙였다.
손 회장은 12일(수) 3분기 실적 발표 후 “우리는 규모의 장점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3위에 안주할 필요가 없다”며 더 빠르고 저렴한 모바일통신 서비스를 위해 “치열하게 경쟁할 수 있다”고 말했다.
“2위나 3위로는 만족할 수 없다. 내 성격이 그렇다.”
소식통들은 손 회장이 지금도 시장 4위 업체 T-모바일 인수를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손 회장은 규제당국이 반대하는 T-모바일 인수를 추진할 것인지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T-모바일 인수 추진 여부는 손 회장이 스프린트와 T-모바일의 결합을 얼마나 원하는지, T-모바일 지분 67%를 소유한 도이치텔레콤을 설득할 수 있는지에 달려있다.
측근들에 따르면 손 회장은 미국 통신망이 가격은 비싸고 느린 이유는 경쟁이 부족한 탓이라고 보기 때문에 모든 가능성을 모색할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T-모바일 인수를 포기한다해도 스프린트에 대한 투자는 강화할 계획이다. 지난해 75억 달러에 이어 올해 80억 달러를 추가로 투입해 네트워크 접속속도를 13배 늘린다는 방침이다.
손 회장은 스프린트 경영진을 더욱 강화할 거라는 뜻도 밝혔다. 지난달엔 소프트뱅크 자회사인 미국 모바일유통업체 브라이트스타의 마르셀로 클라우르 창업자가 소프트뱅크 이사진에 합류했다.
소프트뱅크는 스프린트 흑자전환과 새로운 인수를 위한 자금 확보에 일본 모바일폰사업부에서 나오는 이익을 활용해왔다.소프트뱅크는 30년전 소프트웨어 유통업체로 출발한 이래 1,300개 이상의 인터넷 및 모바일 업체를 자회사와 제휴사로 만들었으며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그룹 지분 36.7%도 보유하고 있다.
은행가에선 상장을 준비 중인 알리바바에 대해 인터넷기업으로는 최대 규모 기업공개(IPO)가 될 거라고 말한다.
소프트뱅크는 2006년 보다폰그룹의 일본 사업부를 인수한 뒤 애플 아이폰을 도입하고 요금제를 대폭 인하해 NTT와 일본 휴대폰제조사들이 장악하고 있는 시장을 뒤흔들어놓았다.
스프린트를 통해서도 같은 성과를 낸다는 목표다. 스프린트는 2013년 4분기 가입자가 계속 줄었지만 그 속도는 둔화됐다. 현재 스프린트는 AT&T, 버라이즌, 그리고 공격적인 요금제를 내세우는 T-모바일과 맞붙기 위해 고속통신망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불투명한 스프린트와 T-모바일 인수건에 대한 우려로, 올 들어 소프트뱅크 주가는 15% 하락했다. 지난해엔 두 배 이상 오른 바 있다.
4분기 소프트뱅크 순익은 972억5,000만 엔(9억4,750만 달러)으로 13% 감소했다. 스프린트 인수 후 비용문제로 고전하면서다. 하지만 애널리스트들은 전체 실적은 자신들의 예상을 능가했다고 말했다. 소프트뱅크 국내시장인 일본에서 눈부신 실적을 낸 데다 스프린트가 기록한 손실이 예상보다 작았기 때문이다.
소프트뱅크는 1년 전망치를 내놓지 않지만 애널리스트들은 손 회장이 앞서 언급한 목표치(3월 마감하는 2013 회계연도 영업이익이 1조 엔을 넘을 것)를 충분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4분기 스프린트는 10억4,000만 달러의 손실을 기록해 손실액이 13억2,000만 달러였던 전년동기보다 선전했다. 후불요금제 가입자 6만9,000명이 빠져나가긴 했지만 3분기의 53만5,000명이나 전년동기의 24만3,000명보다는 크게 줄어든 수치다.
소프트뱅크 영업이익은 2,091억6,000만 엔으로 증가했으며 애플 아이폰 판매가 강세를 띤 덕분에 매출은 1조9,600억 엔으로 두 배 이상 늘었다.
지난해 ‘클래쉬 오브 클랜즈’로 유명한 핀란드 게임업체 수퍼셀을 인수한 것이 긍정적으로 작용해 스마트폰 게임 매출 역시 분기 실적에 도움을 주었다.
손 회장은 1994년 도쿄 증시에 상장한 이래 소프트뱅크 매출이 100배 성장했다고 강조하는 한편 “지금까지 본 것은 시작에 불과하다. 진정한 성장은 이제부터”라고 야심찬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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