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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春光乍洩> ....한 장면도 버릴 게 없다□ 신연희
조글로미디어(ZOGLO) 2021년8월12일 09시19분    조회:2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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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써 20년도 훌쩍 넘겼다. 력사상 가장 아름다운 영화중 하나로 뽑을 만한 《해피 투게더(春光乍洩)》가 나온 지 말이다. 1988년 《열혈남아》로 연출 데뷔를 한 왕가위 감독의 6번째 작품이자 《아비정전》으로 시작된 ‘왕가위스타일’의 정점을 보여준 작품이다. 칸영화제에서 감독상을 받으며 세계적인 거장의 반렬에 당당히 올라갔다. 왕가위 감독의 수많은 명작중 하나만 고르라면 단연 《해피 투게더》를 골라야 할 것이다.

《해피 투게더》를 말함에 있어 또 한명을 말하지 않을 수 없다. 2003년 우리 곁을 떠난 장국영이다. 1978년 영화계에 데뷔한 이래 1985년 《영웅본색》으로 스타덤에 오르고 1990년 《아비정전》, 1991년 《종횡사해》로 최고의 배우로 거듭났다. 1993년에는 《패왕별희》로 세계적인 스타로 올라섰다. 《아비정전》과 《동사서독》, 《해피 투게더》로 왕가위 감독과 함께 했다.

《해피 투게더》의 또 다른 주인공을 맡은 량조위가 왕가위 감독의 자타공인 페르소나(왕가위와 량조위는 자그마치 7편을 함께 했다.)라지만 장국영이야말로 왕가위의 진정한 페르소나가 아니였을가 생각해본다. 1983년에 데뷔한 량조위는 향항이 자랑하는 세계적인 배우가 됐다. 《해피 투게더》가 크게 일조한 건 당연하다. 《와호장룡》, 《적벽대전》, 《일대종사》 등으로 친숙한 장진의 애된 모습도 볼 수 있다. 그야말로 영화애호가들에겐 잔치나 마찬가지이다.

아휘(량조위 분)와 보영(장국영 분)은 향항을 떠나 아르헨띠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살아간다. 내성적이지만 책임감이 강하게 삶을 영위하려는 아휘에 반해 자유분방하고 즉흥적이기만 한 보영, 헤여졌다가 만나기 일쑤이다. 떠나간 사람은 당연히 보영일 테니 돌아오는 사람도 보영일 테다. 그렇지만 아휘는 쉽게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다. 어느 날, 량손에 피를 흘리며 찾아온 보영을 아휘는 받아들여 극진히 보살핀다. 보영도 평소와는 달리 얌전히 보살핌을 받는다.

하지만 손이 낫자 보영은 다시 예전의 보영으로 돌아간다. 바깥으로 돌며 아휘를 가슴 아프게 한다. 어김없이 파국을 치닫는 모양새이다. 한편, 힘들어하는 아휘 곁에 식당에서 일하는 동료 창이 살며시 다가온다. 그의 방식으로 위로를 건네며 가까워진다. 그렇지만 곧 떠나야 할 시간이 림박한다. 각자의 길로 말이다. 아휘와 보영은 함께 가고 싶어했던 이구아수 폭포를 함께 갈 수 있을가.

만나고 헤여지고, 사랑하고 사랑받고, 힘들어하고 위로받는 절대 보편의 간결한 스토리이다. 무엇을 더 보여줄 수 있을가 싶을 정도이다. 이 지점에서 비로소 감독의 능력이 발휘된다. 왕가위가 말하고저 하는 것들. 간결한 스토리에 투영되는 당시 사회상황, 너무 당연하게 받아들이게 되는 동성애 그리고 제목과 련결되는 영화의 주제까지 말이다.

이 영화를 자세히 들여다보는 건 황홀하다. 만사를 제쳐두고 그저 왕가위가 구축해놓은 미장센만 감상해도 충분할 텐데, 그 수면 아래에서 편안하게 헤염 치는 것들을 들여다보는 행운을 만끽할 수 있다.

가장 먼저 동성애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정확히는 남자들의 사랑, 영화는 시종일관 세 남자 아휘, 보영, 창만 비춘다. 녀자는 단 한명이 단 한컷 등장할 뿐이다. 시작과 동시에 러브신에 돌입하는 아휘와 보영의 모습에 충격을 금치 못하는 것도 잠시, 곧 그 기시감은 흔적도 없이 사라진다. 대신 흔하디 흔한 사랑싸움이 그 자리를 차지한다. 이들의 동성애는 인류 보편의 사랑인 것이다.

동성애를 다룬 영화를 많이도 봐왔지만 이런 느낌은 처음 받아본다. 아마도 오랜 세월이 지나도 이런 느낌을 받을 영화는 없지 않을가. 그건 다분히 배우들의 연기에 기댄 바가 크겠다. 특히 왕가위 감독이 거짓말을 하면서까지 설득시킨 량조위는 실제 동성애자인 장국영보다 더 동성애자처럼 보였다.

왕가위 감독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건 다름아닌 ‘미장센’이다.  그는 세계적으로 독보적인 비주얼리스트이다. 색감과 카메라 구도만으로 장면이 보여주려는 리면까지 설명한다. 이 영화에서도 단연 압권이다. 그나마 쉽게 인지할 수 있는 건 색의 대비, 흑백과 칼라이다. 의도적으로 아휘와 보영의 관계를 색으로 보여준다. 과거와 현재를 구분하는 데 사용하기도 하지만 그들의 사이가 좋을 때는 칼라로, 좋지 않을 때는 흑백으로 처리하며 영화적 기법 사용에 있어 최상의 것을 보여준다. 덕분에 더욱 풍성하게 다각도로 영화를 볼 수 있다.

독특한 카메라 구도와 슬로우 모션 또는 스톱 모션도 영화를 더욱 풍성하게 하는 데 한몫한다. 정확히는 카메라 구도와 배우들의 연기 앙상블이라고 해야 하겠다. 구도만 바꾼다고 해결되진 않기 때문이다. 색의 대비가 관계를 간접적으로 보여준 것이라면 카메라 구도와 연기 앙상블은 립장변화를 보여준다 하겠다. 아무런 말 없이 그저 보이는 걸로 상태를 설명하기란 정말 힘들 텐데 말이다.

아휘가 온통 보영의 기억으로 때묻은 부에노스아이레스를 떠나 지구 반대편 향항의 집으로 돌아가기 위해 대만에 들러 창의 부모님이 있는 식당에서 사진 한장 간직했다는 것이 아휘의 미래에 또 사랑은 어떻게 흘러갈지 모른다는 기대감을 가지게 한다.

  한 장면, 아니 한 프레임도 놓치고 싶지 않다. ‘한뜸 한뜸 장인이 만들었다.’는 어구를 다름아닌 이 영화에 쓰고 싶다. 앞뒤 장면과의 련계를 무시하면서도 오직 최고의 한 장면을 추구하는 ‘왕가위스타일’에 딱 들어맞다.

연변일보
사진 바이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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