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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개봉한 영화 ‘백두산’은 재난영화보다는 한 편의 버디 영화(우정을 그린 영화)에 가깝다. 백두산 화산 폭발을 막기 위해 의기투합하는 남한군 대위 ‘인창’ 역의 하정우(41)와 북한 스파이 ‘준평’을 연기한 이병헌의 연기 합이 함께 찍은 첫 영화라는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절묘하다. ‘한반도의 운명을 떠안은 남자’라고 하면 완벽한 히어로를 연상케 하지만 하정우가 연기한 인창은 여기에 허둥대고 긴장하는 인간미를 한 스푼 얹었다.
서울 종로구에서 20일 만난 하정우는 “시나리오에 확장 가능성이 있는 면이 매력적이었다”고 했다.
“스토리 안에서 캐릭터를 새롭게 표현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잠재력을 느꼈죠. 그래서 코믹 요소를 많이 살렸어요.”
시나리오에서 단선적이고 진지했던 두 캐릭터가 이들을 만나 천연덕스러운 유머로 다시 태어났다. 그 덕분에 관객들은 강남역이 무너지고 화산재가 날리는 재난 상황에서도 숨을 돌리며 극 중 인물에 몰입할 수 있게 됐다. 장갑차 안에서 수갑을 찬 인창이 준평과 티격태격하는 장면은 두 사람이 만들어낸 애드리브가 가장 잘 살아있는 장면.
“병헌이 형이 시나리오와 다르게 수정을 많이 해서 애드리브를 했어요. 저도 덩달아 리액션을 했죠. 그 장면은 촬영하면서 저희뿐 아니라 감독님들도 재미있어 하셨어요.”
그는 이병헌을 가리켜 ‘뭐 하나 허투루 지나가는 법이 없는 사람’이라고 표현했다.
“병헌이 형은 매 테이크마다 같은 에너지를 쏟아요. 액션 장면을 촬영할 때 힘도 세서 ‘형 20대 같아요’라고 할 정도였어요. 왜 1등으로 살아남는 배우인지 몸소 체험했어요. 저도 정신 똑바로 차려야겠다고 생각했지요. 병헌이 형 별명요? ‘연기 기계’, ‘연기 알파고’라고 할까요?”
그가 주연을 맡은 ‘신과 함께 1, 2’처럼 이번 작품도 컴퓨터그래픽(CG)이 또 다른 주연이다. 아무것도 없는 블루 스크린 앞에서 감정을 잡는 것이 어색할 법한데도 그는 “어느 촬영장이든 블루 스크린이 있을 정도로 제작 환경이 변해서 이제는 익숙하다”고 했다. 오히려 가장 불편했다고 토로한 건 군복과 헬멧, 총으로 무장한 의상.
“헬멧에 총까지 들면 움직이는 데 한계가 있거든요. 현장에서 같은 장면이라도 장갑을 껴야 하나, 헬멧을 벗어야 하나 이런 이야기를 많이 나눌 정도였어요.”
내년은 강제규 감독의 작품 ‘보스턴 1947’ 촬영을 위해 호주를 시작으로 모로코와 도미니카공화국 등 해외 촬영 일정이 빠듯하다. ‘걷는 사람, 하정우’라는 책으로 잘 알려진 대로 여전히 많이 걷는 중이다. 제작과 감독에 대한 관심도 놓지 않고 있다. 잘되는 일, 기대만큼 되지 않는 일도 있지만 결과에 개의치 않고 늘 유쾌하게 지내려 애쓴다.
“힘든 시간도 지나고 보면 엄청난 보물이 숨겨져 있는 것 같아요. 지난해 ‘PMC: 더 벙커’ 같은 경우 아쉽지만 또 하나의 작품으로 남기 마련이잖아요. 좋은 날이 있으면 슬픈 날, 컨디션 안 좋은 날이 있는 것처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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