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순위제, 이럴거면 폐지가 정답
조글로미디어(ZOGLO) 2013년10월12일 08시55분    조회:15542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가요 프로그램 순위제가 부활한 지 7개월이 지났다. 방송사에선 저마다 '가수들 간 경쟁구도를 만들어 시청률을 높이겠다''K-POP 가수들에게 경쟁을 통한 신선한 자극을 주겠다'등 명분을 내걸었지만 실효는 전혀 없었다. 오히려 명분은 오간데 없고 논란만 무성하다.

먼저 시청률이 기대와는 달리, 꿈쩍도 안했다. 전과 차이가 없거나 오히려 떨어졌다. 랭킹에 대한 신뢰도 역시 현저히 낮다. MBC·KBS· SBS 간 집계·채점 기준이 천차만별이라 순위도 다양하게 나올 수밖에 없다. 차트에 따라 인기곡이 달라지는 실정이니 시청자들이 납득할리 없다. 채점 부문 역시도 신뢰도가 떨어진다. 유튜브 조회수, SNS 점수, 음원 점수, 방송 점수 모두 대중의 기호보다는 소속사의 입김이나 파워가 개입될 여지가 크다. 가요 기획사의 전반적인 분위기 역시, 순위제 폐지에 동조하는 분위기.

시행 7개월째 논란만 키우고 있는 가요 프로그램 순위제의 문제점을 살펴봤다.

▶시청률 효과 결국 없었다.

시청률 효과는 없었다고 보는게 맞다. 9월 29일 방송된 SBS '인기가요'는 시청률 4.0%(닐슨 코리아)를 찍었다. 시행 전(3월10일) 시청률 4.2%보다 오히려 떨어졌다. 10월 5일 MBC '쇼! 음악중심'의 시청률은 3.6%로 시행 전인 4월13일 시청률(3.0%)과 별반 차이가 없다. 3%가 나오지 않는 주도 있다. 결과적으로 시청률을 높이기 위한 선택은 실패로 돌아갔다.

순위의 공정성에 대한 의문점도 남는다. 집계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단 걸 감안한다해도 '히트곡'은 뻔한데 차트는 너무 들쑥날쑥이다. 4일자 '뮤직뱅크' 차트를 살펴보면 버스커 버스커가 신곡 '처음엔 사랑이란게'로 1위에 오른 가운데, 지드래곤, 버스커 버스커(잘할 걸), 엑소, 소유+매드클라운, 임창정, 크레용팝, FTISLAND, 레이디스 코드, 드렁큰 타이거 t 윤미래 Bizzy가 차례대로 2위부터 10위까지 올랐다.

 
하지만 5일자 '쇼! 음악중심' 차트를 살펴보면 1위를 제외하고는 '뮤직뱅크'와 대부분의 순위가 다르다. '뮤직뱅크'에서 각각 19위, 12위인 블락비와 신용재가 '쇼! 음악중심'에서는 5위와 8위로 등장했다. '뮤직뱅크'에서 9위에 오른 레이디스 코드 역시 14위에 그쳤다.

'인기가요' 차트 역시 타 방송 차트와는 순위에 많은 차이가 있다. 6일자에는 블락비의 '빛이 되어줘'가 다른 차트와는 달리, 4위로 순위가 껑충 뛰었고, f(x) '첫 사랑니'는 여전히 7위에 올라있다. 이 곡은 '뮤직뱅크'와 '쇼! 음악중심'에서 각각 30위, 11위에 랭크돼 있다. 한 가요 기획사 대표는 "3사 차트의 산정 기준 중 음원 점수가 60%가 넘는다. 음원 차트에서 순위가 높은 곡이 톱10에 들 가능성이 높다는 얘긴데, 3사 차트를 보면 순위가 크게 다를 때가 많다. 어떤 곡은 한 차트에서는 1위 후보, 다른 차트에서는 10위권 밖일 때도 있다. 3사 방송국의 1위가 다 다를 때도 있다. 차트에 의문점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차트 성적, 현재 인기 정확하게 반영할까.

차트에 대한 시청자들의 불신은 산정 기준이 신뢰를 잃으면서 심화됐다. 음원 차트의 경우, '음원 사재기' 등이 알려지면서 공정성이 흔들렸다. 유튜브 등 SNS 점수도 최근 '유튜브 조회수 조작' 등이 보도돼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는 상황. 방송횟수 점수와 생방송 문자투표 등도 거대 기획사와 강력한 팬덤을 가진 아이돌에게만 유리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 특히 방송횟수 점수, 문자투표, SNS 등은 순위 산정에 결정적인 영향력을 끼치지만 대중의 선호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차트 간 특이점을 살펴보자면 '뮤직뱅크'에는 방송횟수 점수가 20% 포함된다. 예능 프로그램이 끝난 뒤 플레이되는 뮤직비디오 등의 횟수를 합산해 점수를 내는 방식. 방송 PR을 담당하는 매니저의 능력에 의해 결정되는 점수라고 봐도 무방하다. 한 중견 가요 기획사 매니저는 "앨범이 나오면 예능 프로그램 PD들에게 제일 먼저 부탁해야 하는게 뮤직비디오 플레이다. 매니저의 능력에 따라, 0점도 나올 수 있고 1000점도 얻을 수 있는게 방송 점수다. 회사의 규모, 아티스트 파워 점수라고 봐도 무방하다"고 밝혔다.

'인기가요' 차트에서 35%의 비중을 차지하는 SNS 점수도 논란거리다. 대형 기획사에 점수를 더 주기 위한 항목이라는 지적. 대형 기획사의 경우 SNS팀을 따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온라인 마케팅 업체에 맡겨 SNS 홍보를 하는 경우도 흔하다. 한 가요 기획사 홍보실 직원은 "K-POP의 세계화에 발맞춰 유튜브·트위터 점수 등을 만들었다지만, 사실상 해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아이돌을 위한 점수라고 보는게 맞다. 조용필의 '바운스'가 SNS 점수 0점을 받았던 촌극을 떠올려보라. 이게 왜 필요한 점수인지 사실 잘 모르겠다"고 전했다.

'쇼!음악중심'에는 동영상 점수, 문자투표 점수가 각각 10%씩 포함됐다. '쇼! 음악중심' 민철기 PD는 동영상 점수와 문자투표가 대중의 기호와 상관없을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일부 시인했다. 민 PD는 "맞는 말이다. 그런데 순위제라는 틀 안에서 어떤 기준에 높은 비중을 둬도 이런 문제는 생길 수밖에 없다. 음원 비중을 높이면 '음원형' 가수들에게만 좋은거 아니냐. 방송 3사가 공통적으로 안고 있는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자투표는 생방송에 시청자를 유입시키기 위해서다. ARS를 없앤다면 생방송의 긴박감이 떨어진다. 순위가 미리 정해지는 것을 막기위해서 어쩔 수 없다"고 설명했다. 순위제 폐지 계획에 대해서는 "어떻게 할지 계속 고민 중이지만 당장 폐지할 계획은 없다. 3월 초에 기준을 세웠다가 중간에 시스템을 바꿨는데도 문제가 여전히 있는건 사실이다"라고 답했다.

▶3사 가요순위프로그램 순위 산정 방식

KBS 2TV '뮤직뱅크'

디지털 음원 65%(멜론·벅스·올레·소리바다. 벨소리·컬러링 10% 반영) + 방송횟수 20%(KBS 프로그램 출연·BGM 등) + 시청자 선호도 10%(한국방송리서치 의뢰 성별 연령별 지역별 인구비 2만명 모집단 대상 좋아하는 곡 3곡 설문조사) + 음반판매 5%

MBC '쇼! 음악중심'

음원+음반 점수 70% + 동영상 점수 10% + 시청자위원회 투표(2000명) 10% + 생방송 문자투표 10%

SBS '인기가요'

음원 점수 60%+SNS 점수 35%+시청자 사전투표 점수 5%+실시간 투표점수 10%

순위제, 이럴거면 폐지가 정답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6071
  • [마이데일리 = 허설희 기자] 배우 이영애가 주한 외교 사절을 초대해 '이영애의 만찬'을 열었다. 이영애는 지난 20일 서울 삼청각에서 주한 외국 대사관 대사부부, 주한 상공회의소 관계자들을 초대해 '이영애의 만찬'을 열었다. 이영애의 자비로 마련된 이날 저녁 만찬은 이영애가 각계 전문가 3인과 콜라...
  • 2013-11-22
  •    'GV2' 멜빵바지, 드럼진, 박스티…. 요즘 고아라를 떠올리면 연상되는 패션이다. tvN '응답하라 1994'의 의상을 리얼하게 소화한 덕분에 TV 밖 스타일은 언뜻 기억이 잘 ...
  • 2013-11-22
  •  현빈과는 좋은 친구 최근 탕웨이(湯唯)는 중국 스타로서는 처음으로 한국판 지의 12월호 표지모델로 기용됐다. “20세 이후부터 매년 결혼하는 것이 꿈이었어요” 탕웨이는 과의 인터뷰에서 2014년의 소망은 결혼해서 가정을 꾸리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녀는 “20살 때부터 결혼해서 가정을 꾸리고 싶...
  • 2013-11-21
  •     MBC 일일드라마 '오로라 공주'에 애견으로 출연 중인 통키(떡대)의 출연료가 한 달에 1천만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까지 총 7천만원의 출연료를 챙긴 것. 보조 출연자 보다 수십배 높은 몸 값이다. 한 관계자는 21일 TV리포트에 "정확한 출연료는 모르지만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안다"며 "게다...
  • 2013-11-21
  • 개그맨 전영중.(SBS 방송 화면)© News1 중앙선 침범해 마주오던 택시와 부딪혀  (서울=뉴스1) 박현우 기자 = 개그맨 전영중씨(27)가 21일 오토바이를 타고 가다 택시와 부딪혀 숨졌다.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따르면 전씨는 이날 오전 3시10분께 여의도동 현대주유소 앞에서 125㏄ 오토바이를 타고 서강대교 방면에...
  • 2013-11-21
  • 글래머 모델 에이미 마컴( Amy Markham)이 섹시한 레드 비키니를 입고 볼륨 몸매를 뽐냈다. 19일(현지시간) 에이미 마컴이 미국 캘리포니아주 말리부 비치에서 휴가를 보내고 있는 현장을 포착했다.  이날 에이미 마컴은 큰 가슴의 볼륨 몸매를 손바닥 만한 크기의 과감한 비키니 패션으로 시선을 끌었다.   미국...
  • 2013-11-21
  • 2NE1 씨엘이 걸그룹 이미지를 벗고 알몸으로 카메라 앞에 나섰다. 씨엘은 21일 자정 공개된 2NE1 신곡 '그리워해요' 뮤직비디오 속 홀딱 벗은 채 쭈그리고 앉아있는 모습을 보여줬다. 노래의 슬픔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연출이지만 파격적이고 강렬하다. 섹시함을 내세우기보다는 여성의 외면적인 아름다움과 내면의...
  • 2013-11-21
  • 배우 조인성이 포함된 술자리가 화제다. 몽니의 김신의는 자신의 트위터에 "머더발라드 함께해 준 장혁 형, 수로 형, 인성 씨, 광수 씨 유쾌한 만남과 술자리 감사해요!! 명배우들 앞에서 연기하려니 어찌나 긴장되던지"라는 글과 함께 한 장의 사진을 올렸다. 해당 사진에는 김신의가 현재 출연중인 뮤지컬 '머더 발라...
  • 2013-11-21
  • 할리우드 스타 아만다 사이프리드의 과거 화보가 새삼 화제가 되고 있다. 이 화보는 2010년 에스콰이어(영국판) 4월호 화보다. 사진 속 아만다 사이프리드는 소파에 앉아 속살이 다 보이는 블랙 전신 시스루를 입었다. 트레이트 마크인 긴 생머리를 자연스럽게 연출했다. 도발적인 눈빛이 묘한 분위기를 만들어 내고 있다....
  • 2013-11-21
  •   최근 정식으로 열애 사실을 인정한 중화권 배우 우치룽(오기륭)과 류스스(류시시) 커플이 이미 동거 중이라는 보도가 나와 관심이 쏠리고 있다. 20일 중국 매체들은 대만 언론을 인용해 드라마 '보보경심'으로 인연을 맺은 우치룽과 류스스의 비밀 열애가 공개된 데 이어 두 사람이 함께 살고 있는 것으로 ...
  • 2013-11-21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