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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타로 기록한 이민사, 렌즈에 담아 십여년
조글로미디어(ZOGLO) 2012년4월23일 13시42분    조회:5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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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이름 : 리광평
 
샤타로 기록한 이민사, 렌즈에 담아 십여년  
집단이주사 다큐멘터리사진작가 리광평선생 인터뷰
 
7 현(시), 34 향(진), 94 마을… 500여명 이주민 취재
민족사에 가장 비참했던 강제 집단이주사… 왜 증발했나?
 
글 사진: 신철국 박군걸 기자

“리광평”.
초면에 스쳐보면 그냥 말수적은 시골할아버지의 인상인데 조리있게 따끈따근 흘러나오는 대답은 한마디로 “류수”였다.
“다큐멘터리사진이란… 저는 이렇게 리해합니다. 사진작가가 명확한 주제를 가지고 현실생활에 심입해 한치의 가공이 없이 어느 한 인물, 사건, 행사의 전반 진행과정을 있는 그대로 기록하는… ”
손톱만큼의 예술적 가공마저 불허하는 현실 피사체인 다큐멘터리사진, 그 다큐멘터리사진을 연변땅에 잉태, 정착시키고 선두주자로 활약하고있다는 리광평(64세)선생의 이야기는 마치 한조의 다큐멘터리사진을 대하듯 피부로 다가왔다. 
“지난 1999년 10월 황범송선생(연변의 저명한 사진촬영가)의 안내로 왕청현 하마탕향(현재 대흥구진과 합병) 신층촌에 갔더랬지요. 근데 거기에 지난날 일본놈들에 의해 강제로 집단이민해온 부락이 있었습니다.  ‘1935년 3월 25일’이라는 확실한 년도수도 있었구요. ‘집단이주’라... 그동안 접해왔던 사료들에서는 별반 취급안했던 이민사였고 또한 여직껏 거의 공백으로 남아있다는 사실에 깜짝 놀랐습니다.”
그것을 계기로 리광평선생은 “무모한” 결정을 내린다. 2000년 룡정시문화관 관장직에서 정년퇴직 4년을 앞두고 단연히 내부퇴직을 한것이다. 원인이라면 간단했다. 지난 시절 우리민족의 이주사 가운데서 가장 비참하고 처절한 력사였던 “집단이주”에 대한 력사를 다큐멘터리사진으로 잘 기록하고 발굴해 후대에 남겨줘야 한다는 사명감을 느꼈던것이다. 그 결심과 함께 리광평선생은 연변대학교의 저명한 력사학자였던 고 박창욱교수에게 도움을 청했다. 박교수는 자신도 하고싶었지만 기회가 닿지못해 진행하지 못했다면서 참 장한 일을 한다면서 쾌히 자료제공에 나섰고 달포뒤 육필로 작성한 6페지의 력사문헌자료목록을 건네주며 성공을 부탁했다.
그때로부터 리광평선생은 수십킬로그람되는 사진기자재를 지니고 오토바이로 수만킬로메터를 달리면서 선후로 7개 현과 시, 34개 향진, 94개 마을을 찾아다니며 500여명의 이주민과 이야기를 나누고 자료수집에 나섰다. 물론 취재길의 어려움을 사전에 예견한것은 아니지만 현실은 그 어려움을 초과했다. 2004년 6월 10일 안도현 취재길에서 농용차와 충돌하며 사선까지 넘나들기도 했다. 하지만 그는 물러설수 없었다. 집단이민 1세가 거의 사망하고 2세도 얼마 남지 않았고 생생한 력사자료를 남기자면 한시라고 시간과 경주하면서 집단이민사의 주인공들을 만나야 했기때문이였다. 그만큼 그는 집단이민사의 주인공들에게 있어서 아들과 같은 존재이다.
 김옥자할머니는 운명하면서도 왜 오지 않는가? 아직도 들려줄 이야기가 있는데… 하면서 리광평선생의 이름을 불렀고 정해련로인은 유언에 리광평선생더러 령전에 술 한잔 부어달라고, 그 술 마시고 잘가겠다고, 또한 나중에 그들의 이야기들이 담겨진 책이 나오면 한권을 아들에게 주어 후손들이 그때 력사를 알도록 해달라고 했단다.
지난 2009년에 160만자의 편폭으로 탈고된 원고는 가장 원초적인 모습을 간직하고저 로인들과의 문답형식으로 정리됐는데 그동안 이러저라한 사연때문에 출판되지 못했다가 현재 중국조선족사료전집 사회조사 분책에 2권분량으로 출간하게 된다고 한다.
특히 리광평선생은 다큐멘터리식 자료수집에서 사진기를 위주로 촬영기, 록음기 등 각종 취재도구를 리용해 세밀하게 원시자료를 작성, 이한 기록은 생산, 거주, 음식, 복장, 세시풍속, 명절, 가무 등 각 분야를 모두 알뜰하게 기록해 이후 언어, 력사, 민속 등 각 분야 연구학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그런데 왜서 이토론 중요한 력사가 여태껏 출간됐던 각 현시의 현지를 비롯한 각종 사료집들에서 간략서술되였거나 루락되였던것일가? 역시 리광평선생의 말씀이 답안이 되였다.
“조사해보니 지금의 안도현 명월구, 복만, 부흥, 장룡, 량병태 등 지역은 광복전에 연길현(지금의 룡정현)에 속했고 광복후에는 안도현에 속했더랬습니다. 따라서 안도현에서는 광복전에 해당 지역이 연길현 지역이라 연길현에서 취급할것이라 판단하고 빼버렸고 반면 연길현은 해당 지역이 지금은 안도현에 속한다는 리유로 역시 안도현에서 취급할것이라 판단하고  빼버렸던것입니다…” 
자체 지역의 력사문헌을 기록하는 대사에서 상호 소통의 부재로 결국 이처럼 중요한 한단락 력사가 증발했다는 리광평선생의 지탄썩인 해석이다.
 
 
 
리광평 략력
 
중국 룡정출생
길림성방송텔레비죤대학 당정관리학과 졸업
룡정시문화관 관장
룡정3·13기념사업회 상무부회장 겸 비서장.
룡정시문화계통리직퇴직당지부 서기
연변사진연구소 부소장.
중국조선족생태문화발전회 상무리사
중국조선민족사학회 리사
중국민속촬영협회 회원
개인다큐멘터리사진전 수차 거행, 국제세미나에서 수차 론문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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