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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40여년간 2년에 한번꼴로 대형 항공사고
조글로미디어(ZOGLO) 2014년7월25일 10시14분    조회:17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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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객과 승무원 58명을 태운 대만 소형항공기가 23일 오후 비상착륙을 시도하다 동체 앞부분이 부딪치면서 48명이 숨지고 10명이 다치는 대형참사가 일어났다. 지난 17일 말레이시아민항기 격추에 이은 또 하나의 항공사고이다.

이처럼 항공사고는 특성상 사상자가 많이 발생, 철저한 안전의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1980년이후 최근 40여년간 발생한 주요 항공사고를 돌이켜보자.

▲ 1983년 9월 1일

대한항공 보잉 747려객기 사할린 부근 상공서 쏘련 전투기의 미사일에 격추. 승객 269명 전원 사망.

▲ 1987년 11월 29일

대한항공 보잉 707려객기 인도양 안다만 상공서 김현희 등의 폭파로 추락. 승객 115명 전원 사망.

▲ 1994년 4월 26일

중화항공 소속 에어버스 A300기 일본 나고야공항서 착륙 도중 지상 충돌로 화재. 탑승자 272명중 264명 사망.

▲ 1996년 7월 17일

미국 TWA(环球航空) 소속 보잉747기 폭발후 뉴욕 롱아일랜드 린근 대서양으로 추락. 230명 사망.

▲ 1996년 11월 12일

사우디항공 소속 보잉747기 인도 뉴델리 린근서 까자흐스탄 화물기와 충돌. 349명 사망

▲ 1997년 8월 6일

대한항공 소속 보잉 747기 괌도에서 추락. 228명 사망.

▲ 1997년 9월 26일

인도네시아 가루다항공소속 에어버스 A300기 인도네시아 메단공항 린근서 추락. 234명 사망.

▲ 1998년 2월 16일

중화항공 소속 에어버스 A300기 대북공항 착륙 도중 추락. 203명 사망.

▲ 1998년 9월 2일

스위스 항공 소속 MD-11려객기 카나다 노바스크티아 린근 대서양에 추락. 229명 사망.

▲ 1999년 10월 31일

애급 항공 소속 보잉767기 미국 매사추세츠 낸터켓섬 린근서 추락. 217명 사망.

▲ 2001년 11월 12일

미국항공회사 소속 에어버스 A300기 뉴욕 JFK공항 리륙후 추락. 265명 사망.

▲ 2002년 5월 25일

중화항공 소속 보잉 747기 공중분해후 대만해협에 추락. 225명 사망.

▲ 2003년 2월 19일

이란혁명수비대 군용기 산악지대 추락. 275명 사망.

▲ 2009년 6월 1일

프랑스항공회사 소속 에어뻐스 A330기가 브라질 리오데쟈네이로공항 리륙후 브라질 북동부 대서양 상에서 추락. 228명 사망.

▲ 2009년 6월 30일

예멘 국영 예메니아항공 에어버스 310기가 예멘 사나공항 리륙후 아프리카 코모로해역에 추락. 승객 153명중 152명 사망.

▲ 2010년 4월 10일

뽈스까 레흐 카친스키 대통령 부부 등이 탑승한 비행기 로씨야 서부 스몰렌스크 린근에서 추락. 탑승 96명 전원 사망.

▲2010년 5월 12일

아프리카항공 려객기가 리비아 타라불스공항에 착륙을 시도하던중 활주로 린근 사막에 추락. 103명 사망.

▲ 2010년 5월 22일

인도항공회사 소속 보잉-737 려객기가 인도 남부 망갈로르의 공항에 착륙하던중 활주로를 리탈해 추락. 158명 사망.

▲ 2013년 7월 6일

한국 아시아나항공 보잉 777-200 려객기 미국 쌘프란씨스코 국제공항에 착륙하다 충돌 사고. 중국인 녀학생 3명 사망하고 180여명 부상.

▲ 2014년 3월 8일

말레이시아 항공 보잉 777-200 려객기가 꾸알라룸뿌르를 리륙해 북경으로 향하다 인도양 남부에 추락. 승객과 승무원 등 239명 행방불명.

▲ 2014년 7월 17일

말레이시아 항공 보잉 777 려객기가 화란 암스테르담을 출발해 말레이시아 꾸알라룸뿌르로 향하던 도중 미사일에 격추돼 승객과 승무원 295명이 전원 사망.

▲ 2014년 7월 23일

대만 부흥항공 소속 GE-222 소형항공기가 대만 팽호섬 마공공항 린근에서 비상착륙을 하다 48명 사망, 10명 부상.

길신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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