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부는 3월 24일 2024년 중국 재정정책 실행상황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24년에 고품질 교육체계 구축이 꾸준히 추진되였고 년간 일반공공예산 교육지출이 42076억원으로 2% 증가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또 2025년 재정정책이 더욱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힘을 쏟으며 더욱 강력하게 추진되여야 하고 중점적으로 수행할 업무에는 과학과 교육을 통한 국가 발전전략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재정교육 투자를 우선적으로 보장하며 교육강국 건설을 지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첫째, 교육투자의 안정적인 성장을 보장한다. 교육을 국가 전략적 투자로 우선 보장하고 중점적으로 투입하는 것을 견지한다. 2024년 전국 일반공공예산은 교육지출로 43076억원을 배정했다. 그중 중앙 본급 교육지출은 1661억원으로 전년대비 5.7% 증가했으며 지방에서 지속적으로 투자를 확대하도록 이끌었다.
둘째, 도시와 농촌의 의무교육경비 보장기제를 공고히 하고 보완한다. 2024년 봄학기부터 가정경제가 어려운 기숙사 학생 생활지원 국가 기초기준을 인상하여 소학생은 년평균 1000원에서 1250원으로, 중학교는 1250원에서 1500원으로 올랐다. 가정 경제가 어려운 비기숙생 생활지원 기준은 기숙사 학생생활지원 국가 기초기준의 50%로 계속 승인되여 약 2000만명의 학생들에게 혜택을 제공했다.
셋째, 지역 기초교육자원의 배치를 최적화한다. 지역이 학령인구 변화상황에 적응하도록 지원하고 지도하며 다양한 경로를 통해 보편적 학전교육자원을 늘리고 의무교육의 취약한 부분 개선과 능력 향상 작업을 심도 있게 추진하며 지역 일반 고중학교의 기본운영조건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량질의 기초교육자원 공급을 신속히 확대한다.
넷째, 직업교육의 질적 발전을 추진한다. 전문 분야에 기반한 직업교육 차별화된 학생 1인당 보조금 제도를 도입하다. 첫번째 중국특색 고수준 고등직업학교 및 전문 건설계획의 성과평가 작업을 완료했다. 지방의 직업학교 학생 1인당 지원금 수준을 높이고 교육조건을 개선하며 산업과 교육의 융합, 학교와 기업의 협력을 심화하고 직업교육의 ‘이중형’ 교사 양성과 훈련을 강화하도록 지원한다.
다섯째, 고등교육의 빠른 발전을 지원한다. 중국특색의 세계일류대학과 우수학과 건설을 가속화하고 첫번째 ‘쌍일류’ 건설 및 개선 학과 재평가를 완료한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